인천환경교육센터

안녕하십니까. 인천환경교육센터 윤성구 센터장입니다. 저희 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인천환경교육센터 윤성구 센터장입니다. 저희 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는 전지구적 기후변화로 대표되는 환경위기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매년 기세를 더해가는 유례없는 폭염과 이상 기후로 우리 삶의 뿌리는 물론이고 내일의 미래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위치한 인천은 서해평화 협력시대의 거점으로서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오랜 기간 누적된 많은 환경문제와 심각한 현안을 가지고 있으며 아직 지역 내부의 합심 협력이 부족한데다 대외적으로도 정치 논리와 타지역과의 이해관계에 막혀 그 해결은 여전히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이제는 환경에 대한 새로운 생각, 통합 환경교육을 통해 서로의 인식을 확대하고, 행정과 기업뿐 아니라 시민이 함께 책임있는 주체로 나서야 할 때입니다.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큰 꿈을 정비하고 공유하여,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생활 속 변화실천을 시작하고 한 방향으로 지속 협력해 나가야 합니다.
인천광역시 환경교육센터는 우리 인천을 300만 시민들이 필수적으로 환경을 배우고 익히며 대안을 모색·실천하는 생태학습도시로 변모시키고, 그럼으로써 장차 서해안 평화협력시대를 이끌 모범적 생태도시, 진정한 환경수도로 이행시킬 초석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나아가 인천광역시를 넘어 서해안 벨트를 기반으로 동아시아 환경교육의 거점 허브 기관으로 뿌리내려 전체 생태계 및 미래 세대를 아우르는 지속가능한 지구 공동체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는 평소 환경교육은 가정과 학교와 지역사회라는 책임있는 3주체 간 생각의 통일과 상호 이해, 그리고 완벽한 협력에 의해서 비로소 그 성과를 거둘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천환경교육센터의 기능과 역할이 본격화되어 지역사회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공감대가 견고하게 형성되고 활발한 상호 관심과 우선 협력이 이루어지며 삶과 일이 어우러진 통합 환경교육이 우리 학생들의 전공필수가 되고 시민의 일상사가 됨으로써 머지않아 생태도시 인천 이라는 멋진 현실의 성과로 열매맺기를 진심으로 기대하고 희망하며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함께 해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센터장 윤성구 배상